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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권익보호 /  피해구제

소비자로서의 자기 권리 찾기와 권익 보호를 위해 정보 제공 및 피해를 해결하여 합리적이고 현명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소비자상담실 소개

부산YWCA는 1971년 부산지역 최초로 소비자 상담실을 개설하여 소비자로서의 자기 권리 찾기와 권익 보호를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겪게 되는 피해를 해결하여 합리적이고 현명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활동

소비자상담과 피해 구제(Consumer Complaints Service)
소비 생활에서 있어 겪게 되는 부당한 거래나 서비스 등으로 인한 피해를 구제해 주고, 부정/불량상품의 개선을 위한 소비자 상담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무료 법률 소비자 상담 활동 전개
생활을 하면서 겪게 되는 채권·채무, 주택임대차 등 법률과 관련된 무료 변호사 법률상담을 매주 월요일 실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교육(Education)
부산YWCA에서는 소비자 의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어린이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내용은 상품 구입 요령, 소비자의 권리,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제언, 식품문제, 표시광고등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소비지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조사와 표시광고조사, 소비자 의식 조사 등의 조사사업
부산YWCA는 각종 상품의 가격을 조사하며 기업의 부당한 표시나 허위 과장광고 등의 조사를 통해 그 조사결과를 언론에 보도하여 소비자들의 구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소비자 상담을 통해 나타난 문제에 대해 소비자의 의식 조사를 실시하여, 그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을 전개합니다. 상품, 서비스뿐만 아니라 사회문제의 모든 부분이 조사, 연구의 대상이 되며, 기업이나 관계기관에 조사 결과를 기초로 한 다양한 건의와 제안을 통해 개선을 촉구함으로써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고 올바른 소비자 정책을 제안합니다.

상담원 모집 및 교육

소비자 상담실은 소비자 권리찾기에 관심을 가진 자원봉사자들이 주1회 상담 활동을 하고 있으며, 수시로 함께 자원봉사 할 상담원을 모집합니다. 상담원 교육은 매월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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